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실적 발표

[긴급] 퀀텀스케이프(QS) 숏 리포트

by 2Ants 2021.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짱모입니다. 평소 관심있게 지켜보던 전고체 전지 회사인 퀀텀스케이프가 며칠 하락장세를 유지하더니 오늘은 현재 -13%가 넘게 빠지는 것을 보고 알아보던 중 공매도 리포트가 나온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공매도 리포트를 발간한 주체는 Scorpion capital로 루이싱 커피를 저격했던 헤지펀드입니다. Scorpion은 트윗을 통해 "우리는 QS를 숏하겠다."라는 멘션과 함께 무려 188p 분량의 영문 pdf 리포트를 발간하였습니다.

보고서는 "전직 R & D 직원 9 명,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 전문가 4 명, 폭스 바겐 EV 배터리 작업에 참여한 직원 2 명을 포함 해 15 건의 심층 조사 인터뷰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우리의 조사를 통해 회사가 최근에 노출 된 다른 SPAC 프로모션 및 EV 사기와 다르지 않다는 결론을 내 렸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Scorpion의 핵심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QS가 주장한 15 분 이내에 80 %까지 급속 충전하는 등 많은 주장이 거짓이다. 인터뷰한 qs의 직원도 이는 매우 어려운 기술이며 QS는 전고체 배터리의 이러한 기술을 갖고 있지 않다. 이러한 기술은 10년 간 나오지 않을 것이다. 라고 밝혔다. 또한, 폭스바겐의 엔지니어와 직원들을 인터뷰한 결과 QS는 어떠한 잘 만들어진 정보(PPT와 같은)도 제공하지 않았고, 우리는 QS의 기술력을 믿을 수 없다고 말하였다.

2) QS의 전고체 배터리 기술력에 대하여 전직 직원들은 각 주요 주장을 오도, 과장 또는 사기라고 비난했습니다. 수상 돌기는 고체 배터리에 가장 완고한 장애물 중 하나입니다. QS는 그것을 해결 한“마법의 재료”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6 명의 전직 직원은이 주장이 허위, 허위, 또는 "확실히 헛소리"라고 제안했는데, 이는 QS가 여전히 수상 돌기와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188p에 달하는 보고서를 지금은 제대로 읽어보지 않았지만 스콜피온은 대체로 퀀텀스케이프의 기술력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들과 주요 관계사인 폭스바겐 엔지니어 등의 밀착 인터뷰를 통해 의견을 도출해내면서 자사의 실험을 병행한 데이터를 토대로 리포트를 발간하였습니다. 내일 리포트를 천천히 읽어보며 다시 정리하겠지만 주요 핵심 내용은 위의 내용과 같습니다.

우선 원본 리포트의 목차 첨부하겠습니다. 아직 퀀텀스케이프의 반박의견이 없는데 이 역시 올라오는대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 이항 사태로 크게 당했던 저라서 퀀텀스케이프의 이번 사태가 마치 남일같진 않습니다. 확실히 해외기업, 특히 해외 SPAC주나 중소형 성장주를 투자할 때는 이러한 RISK를 인지하고 투자에 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