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월별 계좌 인증

1월 포트폴리오 인증 (Feat, 응 더 떨어져봐 존버하면 돼 ^^ )

by 2Ants 2022. 2. 2.
반응형

■ 앤츠 1월 포트폴리오

2022. 1월 수익률 2021. 3월(계좌 초기)~ 22.1월 수익률


[Commnet]

긴 말이 필요한가 싶습니다 ㅋㅋㅋ 보시다싶이 아작이 났구요... 저는 이번 달에 이사가 있어서 주식에 있는 돈을 많이 뺐습니다. 하락 장에서 목돈이 필요하다보니 정말 고통스럽더라구요...이게 현실투자가 아닌 가 싶습니다(왜 하필 돈 필요할 땐 하락장이야!!). 어찌됐든 이번 월에는 금리 인상과 같은 매크로 이슈가 당연 크겠지만, 제 종목들의 경우는 개별 기업 이슈도 많았습니다. 천천히 살펴보면

1) ENPH의 경우 캘리포니아 옥상 태양광 법안 NEM 3.0 과 BBB 인프라 법안 불확실성 등으로 고점 대비 -50% 가량 하락하였습니다. 위 이슈들로 태양광 산업 전반적으로 성장성이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저는 ENPH에 대한 확신은 여전하며, 오히려 천천히 더 모아갈 수 있어서 다행이다라고 생각하기로 하였습니다.


2) ASML도 공장에 불이 났습니다. 기업 경쟁력이야 독점 기업이니 큰 걱정은 안했지만 생산 차질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가 걱정이 됐습니다. 다만 실적 발표에서 EUV 생산에는 차질이 없으며 DUV 공정도 정상화 됐다고 밝히며 우려를 잠재웠습니다. 그래도 해당 소식과 금리 인상으로 반도체 전반에 밸류에이션 축소가 이뤄나다보니 고점대비 20~30% 가량 하락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제 포트폴리오가 반도체주, 고성장주에 치중되다 보니 최근 2~3달간 야무지게 하락했는데 큰 걱정은 없습니다. 모두 좋은 기업이라 생각하고 작년에 비싸서 많이 못 모았던 물량을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투자에 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 서퍼 1월 포트폴리오


[Commnet]

사실 이제 아무 생각이 없습니다... 세상이 억까하네요 ^^ 아 ㅋㅋㅋㅋ
두달만에 6,000만원 넘는 돈이 4,000만원까지 내려왔습니다. (진짜 제돈이라 그래여ㅠㅠ .....)
문제는 단기간에 이 상황이 더 나아질 것 같아 보이진 않는건데요.
근데 제가 지금 이 상황에서 시장이 상승할것인지, 하락할 것인지 알아 맞추는걸 고민 많이 해봤는데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고민해보고 자료도 찾아보고 해봐도 어떤 확신이 없습니다.
진짜 맘 같아서는 오를땐 사고 내릴땐 팔면서 양쪽으로 발라먹고 싶은데..... 괜히 하다가 멘탈만 나갈 것 같아서요 ㅋㅋ

향후 1~2년간 조정/횡보장이 이어진다고 하더라도 저는 그냥 계속 분할매수하면서 기다리려고 합니다
제가 해야될 건 1) 제가 투자한 기업이 제대로 가고 있는지!를 체크하고 2) 더 나은 기업이 있는가를 공부할 생각입니다.
투자 이렇게 된거 그냥 장기투자 존버로 갑니다잇 !!!

1) 블룸에너지, 대니머 사이언티픽, 씨그룹처럼 돈 못버는 기업은 진짜 아주 박살났습니다. 뭐 다른 주식들도 크게 다를 바 없는 상황이지만 어쨋든 제 돈이 사라지니 마음이 아픕니다. 그치만 처음 기업에 투자했던 투자 이유가 크게 바뀐것도 아니고 말 그대로 주가만 변한것이기 때문에 저는 계속 사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정도 깨지니까 그렇게 비싸보이지도 않네여^^(참고로 1월에도 샀습니다^^)

2) 아 물론 돈 버는 기업이 잘 되는것도 아닙니다. 테라다인은 최근 실적발표 이후 하루만에 -20%를 찍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ㅋㅋㅋㅋㅋ 돈 잘 번다고 다 되는게 아니네요 ^^ 주 원인은 이번 실적발표에서 나온 가이던스가 시장의 기대를 하회한 것에 있습니다. 근데 저는 정말로 기업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어서요. 투자 계속 갑니다.

3) 조정장을 좀 겪다 보니 머리를 식힐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본업에 좀 더 관심을 두고, 제 삶을 돌아보면서 다른 것들을 챙기는 시간으로 보내면 어떨까 합니다. 당연히 투자 공부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지만, 상승장 때 매 순간 주가창만 보던 순간에서 벗어나 직장에도, 제 개인적인 삶에도 더 발전이 되는 시간을 가져보려구요 ! 내 맘 대로 안될 땐 잠시 떨어져서 다른 일을 하고 돌아와보시져 ㅎㅎ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다들 목표한 새 해 계획은 잘 이뤄나가고 계신가요??
저는 하고는 있지만 잘 하고 있다고는 못 하겠네요 ㅎㅎ. 다시 하나씩 차근차근 이뤄나가 보도록 하죠 !
화이팅입니다 ! 

P.S) 저희 2Ants가 '탱고픽'이라는 투자앱에서 인플루언서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기업/산업/경제 분석 글을 작성합니다. 티스토리와 약간 다른 점은 탱고픽에서 저희의 실시간 포트폴리오(종목과 비중)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12/01일자 start).

https://bit.ly/2ZkR0dK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탱고픽에서도 저희는 2Ants라는 닉네임으로 활동 중입니다.

앱에 로그인 하신 후 '진행중인 미션 & 이벤트'에서 '인플루언서를 보고 왔다고요?'에 저희 2Ants를 적어주시면, 5000R 포인트(R포인트는 현금처럼 인출 가능)가 지급됩니다.

#탱고픽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