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실적 발표

Sea Ltd, 6.3조 규모의 자금 조달 발표(주식발행, 전환사채, 그린슈)

by 2Ants 2021. 9. 9.
반응형
 

Sea looking to raise $6.3 bln in SE Asia's biggest fundraising

E-commerce and gaming company Sea Ltd is looking to raise $6.3 billion in a share and convertible bond sale in Southeast Asia's largest ever capital raising, tapping growing investor interest in the region.

www.reuters.com

씨그룹의 63억 달러 규모의 자금조달 뉴스가 나왔습니다.
동남아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자금조달이라고 하네요.
최근 1년내 2번째로 진행되는 자금조달이고, 시가총액이 185 bn이고 자금조달 규모가 6.3bn이니까
시가총액의 3.4%정도 되겠네요.

2가지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1) 왜 발행할까?

보통 유상증자, 신주발행, 전환사채, 차입 등 기업이 자금 조달을 하는 경우는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기업이 돈을 잘 벌어서 그 돈으로 투자도 하고 금융도 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차입을 하면 부채가 생기기 때문에 결국 갚아야 하는 돈이고
주식 발행을 하면 주식 수도 늘어나고 지분도 희석되어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렇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씨그룹은 이번에 조달할 자금을 전략적 투자와 인수 등 일반적인 기업 용도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최근, 씨그룹의 이커머스 사업부인 쇼피가 인도와 폴란드 시장에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미 해당 지역에서 Seller들을 모집한다는 기사가 나왔었는데요.

 

Shopee dips toe in India e-commerce market with seller recruitment campaign

Singapore-headquartered Sea Ltd's Shopee has launched a recruitment campaign for vendors to sell on what it called "Shopee India" and is ramping up hiring in the country, according to Youtube videos and job postings.

www.reuters.com

 

 

Sea's Shopee to debut in Europe with Poland launch - sources

Sea Ltd's Shopee is preparing to launch in Poland and is currently recruiting sellers, two company sources with knowledge of the matter told Reuters.

www.reuters.com

새로운 사업을 진행함에 따라 들어가는 돈도 있을 것이고, 로컬라이제이션을 잘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해당 지역 특성에 맞춘 인수합병이나 전략 및 마케팅 요소에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보입니다.

기사에 나오고 있고 저도 지금까지의 행보를 보면 위의 이유가 제일 타당할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실제로 그렇게 되는지는 계속 모니터링해야겠죠 ㅎㅎ

실제로, 작년 말에 있었던 3bn 규모의 자금 조달을 통해서 2021년 1월 인도네시아의 은행인 Bank BKE를 인수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싱가포르에서 디지털 은행 라이센스를 취득하면서 핀테크 역량 강화에 힘쓴 적 있습니다. 실제로 이번 2분기 실적에서 핀테크 부문 매출은 YOY 600%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아직까지 수익성을 나타내진 않고 있지만, 이 자체가 씨그룹의 전략이고 게임 비즈니스를 통한 현금 수혈을 통해 상대적인 안정성을 가져가고 꾸준한 자금조달을 통해 사업 확장을 하는 모습이 우리가 봐오던 성장주의 전형적인 모습을 닮아있습니다. 이번 자금 조달을 통해 어떤 투자와 사업 확장을 이어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2) 어떻게 발행할까?

SEC 자료

SEC에 공시된 자료를 보면 주식 발행 + 전환사채를 통해 이번 자금조달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주식 = $ 351.02  * 11,000,000주 = $ 3,861,220,000 = 약 3.8 bn
전환사채 = 2.5bn (그린슈 옵션을 감안할 경우 최대 2.8bn 까지 예정)

위 2개를 합치면 약 6.3bn 규모의 액수가 계산됩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주식 + 전환사채의 조합을 통해 자금조달을 하였습니다.
사실, 전체 규모의 금액을 주식으로 발행한 것과 유사하지만(전환사채가 전량 전환된다면..)
전환사채를 통해 주가 하락 방어와 비용 부담은 어느정도 방어했다고 생각합니다.

전환사채 자체가 100% 주식보다는 자금 조달 측면에서 더 경제적이고, 오히려 입찰이 잘 된다면
기업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보입니다. 

그린슈 옵션은 한국말로 초과배정옵션을 의미하는데요
개념에 대해서 공부해봤는데... 쉽게 설명드리기가 어렵기도 하고 일반 투자자가 굳이 알 필요가 있을까...?합니다
링크 달아드릴테니 공부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제2빅히트 방지책? 초과배정옵션이 뭐에요 - 머니투데이

IPO(기업공개) 시장에서 '초과배정옵션'이 이슈다.금융당국이 신규 상장 기업의 가격 변동성을 낮추기 위해 상장 주관사의 초과배정옵션 제도를 내실화하는 방안을 검토...

news.mt.co.kr

한 줄로 정리해보면, 신규 발행 시 가격 안정을 위한 제도를 의미하며 전환사채 규모가 시장 상황에 따라
'2.5bn ~ 2.8bn 까지 늘어날 수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3) 앞으로 어떻게 될까?

저도 모릅니다 ㅎㅎ 잘하는지 계속 지켜봐야죠.
개인적으로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하락을 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투자를 통해 더 높은 매출과 긍정적인 마진이라는 결과를 가져오면
주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말이죠.

2분기 기준, 씨그룹이 보유한 현금성 등가물 자산이 5.6bn규모가 되니 이번 자금조달을 통해
총 12bn 정도가 생길 예정입니다. 현금이 부족해질 걱정은 안해도 되겠네요.

 

이번 달에도 열심히 매수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ㅎㅎ


9월 26일 추가 업데이트

기업 모니터링을 하던 중 알아두면 좋은 글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이번 주식 및 전환사채 발행 이후 6% 넘는 주가 조정이 있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주식발행과 전환사채는 보통 주가에 악재로 작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실제 주가 조정이 일어난 것이구요 

씨그룹이 공시한 내용을 보면, 주식발행은 $318에 직접 발행하였고
전환사채의 행사가격은 $477입니다.

SEC 6-K 내용 참고

그래서 주식과 전환사채 가격의 평균을 때리면, $369라는 가격이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을 얻어갈 수 있는데요.

- 기업이 향후 주가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

씨그룹이 제안한 전환사채의 행사가격이 $477 이라는 뜻은, 기업 자체가 그만큼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행사가격이 $477인데도 불구하고 수요가 있어 팔린다는 뜻은, 다른 사람들도 충분히 make sense하니까 산다는 뜻이죠. 이번 전환사채의 금리는 0.25%로 사실 채권으로서의 큰 의미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환사채를 사는 것은 향후 주식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0.25% 금리는 무위험으로 먹고 나중에 주식으로 전환하는 점을 고려할 때, $477임에도 매수하는 것은 매수자들도 향후 주가 상승이 높은 확률로 보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업 자체가 향후 주가 상승에 대한 자신감이 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9/26일 종가 기준으로, (340 -> 477)이면 약 40% 주가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발행된 전환사채의 금리 흐름을 보면 이번 발행시 씨그룹은 매우 높은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 2.25%
-2019년 1.00%
-2020년 2.375%(코로나 여파로 높아진 걸로 보임)
-2021년 0.25%(기업이 자신감이 붙은듯. 저금리로 발행해도 살거라고 예상하기 때문임)

이런 흐름은 매우 긍정적인 시그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발행주식수 대비 매출액이 추세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을 통해서
향후 수익화가 되더라도 자본조달 보다 기업 성장이 더 높게 나타나는 이상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분기 실적발표가 10월~11월 사이에 나올테니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가 되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