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기업 분석

미친 성장세를 주목해라! 인페이즈 에너지(ENPH)의 투자포인트는? (1)

by 2Ants 2021. 6.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짱모입니다.

오랜만에 기업분석으로 인사드리게 됐는데, 오늘 소개해드릴 종목은 Enphase Energy Inc. (NYSE: ENPH)입니다.
최근 너무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어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기 굉장히 부담스럽던 와중, 깊은 조정을 받아서 냅다 매수를 해버린 기업인데요. 우선 인페이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nphase Energy Inc. CI

■ 기업개요

인페이즈 에너지는 세계적인 에너지 기술 회사로, 2006년 설립하였으며 태양광 발전, 스토리지 및 통신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하는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은 'Micro-inverter'이며, 현재는 ESS(Energy Storage System) 등을 통해 매출 다각화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 Micro-inverter란? (Bussiness Model)

Enphase Energy를 소개하기 위해선, 'Micro-inverter'가 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우선, 인페이즈의 주요 제품인 마이크로 인버터는 '차세대 인버터'로서 기존 인버터의 단점을 보완한 인버터입니다.


인버터(Inverter)란 태양광 발전을 통해 생산한 직류 전기(DC)를 사용 가능한 교류 전기(AC)로 전환하는 기기입니다. 즉, 태양광 발전에서 꼭 필요한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인버터는 주로 String Inverter를 사용하였습니다. String inverter는 단가가 싸기 때문에 주로 '산업용 인버터'로 사용이 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주거용으로 사용하기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1) 낮은 효율 (가장 낮은 모듈 효율에 전체 효율이 연동됨)
2) 짧은 보증 기간 (5년~10년)
3) 복잡한 디자인, 복잡한 지형에서 설치 불가
4) 모니터링 시스템 부재
5) 안정성 이슈


위의 문제를 해결한 '차세대 인버터'는 크게 두 가지 제품입니다.

1) 당사(ENPH)의 Micro-inverter
2) SEDG(솔라엣지)의 Power Optimizer

따라서 이 두 개 기업이 미국 거주용 인버터 시장의 90%를 독과점하고 있습니다.


■ 투자포인트

제가 ENPH에 투자한 포인트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미국 태양광 시장의 90%를 독과점 하는 기업 (SEDG, ENPH)
2)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 및 'BUY AMERICA'의 완벽한 수혜주로 미친 성장세
3) 단순 Inverter 기업에서 벗어나 '태양광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

 

◎ 투자포인트 1: 미국 태양광 시장의 90%를 독과점

앞서 말했듯, ENPH는 경쟁사인 SEDG와 함께 미국 주거용 태양광 인버터 시장의 90%를 독과점 하고 있습니다.
기존 String Inverter 시장은 화웨이, ABB, SMA 등의 대기업이 주요 시장 플레이어였지만, 이는 산업용 태양광 시장이 Main 무대이며, 차세대 인버터는 주거용 태양광 시장을 무대로 SEDG와 ENPH가 휘어잡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ENPH 애널리스트 리포트

각 기업의 인버터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앞서 말한 String Inverter설치 비용과 유지 비용이 저렴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ENPH와 SEDG의 차세대 인버터에 비하면 거의 2~3배 이상 저렴한 단가입니다. 하지만, 전력 효율성과 보증 기간 등을 비교해봤을 때 중장기적으로는 차세대 인버터가 더욱 저렴할 수 있습니다.


가격적인 면을 제쳐두고 효율성으로만 봐도, ENPH의 마이크로 인버터는 복잡한 지붕 형식이나 지형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각 모듈마다 인버터를 부착하기 때문에, 디자인과 지형 제한을 받지 않고, 각 모듈의 최고 효율성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 때문에 SEDG와 ENPH는 빠르게 시장을 점유해나갔습니다. 주거용 태양광 시장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페이즈는 인버터 시장 점유율을 17년도에 솔라엣지에게 추월당했지만, 19년에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며 솔라엣지를 다시 추격하고 있습니다. 결국, 미국의 주거용 태양광 인버터는 이 두 기업간의 경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투자포인트 2: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 및 'BUY AMERICA'의 완벽한 수혜주

그러면 왜 솔라엣지가 아닌 인페이즈를 매수하였을까요? 사실 두 기업 모두 좋은 기업이기에 정답은 없다만, 재무제표에서 이른 바 '미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저에겐 ENPH가 더욱 매력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ENPH의 손익계산서

보시는 바와 같이, ENPH는 최근 3개년 간 CAGR +35%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 중입니다. 특히 18년도의 매출 성장률을 무려 2배 가까이 기록하였습니다. 이처럼 빠르게 성장해나가고 있는 ENPH의 뒤에는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이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의 주요 정책은 '친환경'입니다. 따라서 태양광 설치 보조금을 지원하는 ITC를 시행하여, ENPH의 매출 성장을 견인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성장률을 보일 수 있었습니다.


원래는 태양광 설치 보조금 ITC는 종료되어야 했지만, 작년 말 2024년까지 연장한다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시장의 성장세는 CAGR +18%를 기대할 수 있으며, ENPH의 성장가세도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투자포인트 3: 단순 Inverter 기업에서 벗어나 '태양광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 중

솔라엣지가 아닌 인페이즈를 매수한 큰 이유 중 또 다른 하나는 바로 '매출 다각화'입니다.

인페이즈는 인버터 뿐 아니라 에너지 저장 시스템인 ESS(Energy Storage System) 사업을 본격화 하였습니다. 작년 7월에 출시하여 현재는 매출 비중 5%에 불과하지만, 22년까지 전체 매출의 15%를 견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사의 인버터뿐 아니라 ESS, 모니터링 Software의 올인원 패키지인 'Ensemble'을 통해 차세대 '전력 플랫폼'으로 미래를 그리고 있습니다.


반면에, 최대 경쟁사인 SEDG는 LG에너지솔루션의 RESU라는 스토리지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이는 향후 매출 다각화로 인한 Risk 관리, 이익률 방어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낼 수 있는 포인트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길이 너무 길어져, 다음 편에서는 ENPH의 Risk 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최근 여러 기업을 인수하고 다양한 이슈에 엮여 있어 변동성이 큰데, 이에 대한 정리와 저의 입장을 위주로 2편에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