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기업 분석

Windows말고 뭐가 더있나...? '마이크로소프트'

by 2Ants 2021. 3. 31.
반응형

PC의 아버지... Windows로 세계를 지배한 Microsoft에 대해  Araboza.

컴퓨터를 사면 꼭 깔아야 하는 Windows 운영체제! PC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체 PC 시장을 점유한 운영체제 Windows는 누구나 다 알 텐데요.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로 사업을 부흥시키면서 현재 클라우드까지 및 소프트웨어 산업까지 침투하고 있는데요. 이왕 공부할 거 제대로 알아봅시다.
특히,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
(비지니스 모델은 기업의 Identity 이기에 하루아침에 변화하지 않습니다!)

마소(마이크로소프트)는 돈을 어떻게 벌까?

마소의 연간 보고서를 보면 크게 3가지 종류의 수익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2) Intelligent Cloud
3) More Personal Computing
아무래도 영어로 쓰여있다 보니 감이 잘 오지 않을 수 있는데요.
하나씩 알아보죠 !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부문 주요 제품

이름 그대로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어울리는 소프트웨어들입니다.
1) 우리 모두 쓰는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아웃룩이 포함되는 Office 365
2) MS Office와 연동되는 강점을 가진 CRM 서비스인 Dynamics 365
3) 마찬가지로 MS Office와 연동되는 장점을 가진 메신저 및 협업 Tool인 MS Teams
4) 채용 및 구직 관련 서비스인 Linked in
이 있습니다. Windows 생태계 상에서 서로 연동되면서 강력한 구속력을 키워가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소프트웨어를 소비자에게 판매 혹은 구독시켜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고 B2B와 B2C 모두 고객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Intelligent Cloud]

다음으로는 MS의 새로운 성장동력 중 하나인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입니다.
1)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행하면서 AWS와는 차별화된 길을 걷고 있는 MS Azure
2) 윈도우즈 DB 사용이 가능한 Windows SQL Server, 윈도우즈 서버 운영체제 상품인 Windows Server
3)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및 소스코드 호스팅 서비스인 GitHub
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More Personal Computing]

다음으로는 조금 익숙한 비즈니스입니다
1)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윈도우즈 시스템 그 자체인 Windows
2) MS의 검색 엔진인 Bing
3) MS 자체 하드웨어를 맡고 있는 노트북 MS Surface
4) 게이밍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XBOX
가 있습니다.

사실 다른 것들은 직관적으로 잘 다가오는데 MS Azure(클라우드)를 통해서 어떻게 돈을 버는지 설명할 필요가 있는데.. 클라우드는 하나의 산업 자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보니 따로 글을 쓰는 게 의미 있어 보입니다.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설명하는 데에만 시리즈 물이 될 수도 있겠어요..)

마소(마이크로소프트)는 돈을 얼마나 벌까?


위에 소개드렸던 3가지 부문의 매출이 굉장히 고르게 분포되어있습니다.
거의 1/3씩 차지하고 있네요. 하지만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성장세를 보면
클라우드와 소프트웨어의 상승세는 2 자릿수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반면
PC사업 부문은 1 자릿수를 보이며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PC 사업부문은 개인 PC가 보급되면서 높은 성장세를 보였지만 지금은 PC를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을 찾기 힘들기 때문에 폭발적인 성장이 불가능한 상황이죠. (물론 절대적인 매출액은 매우 높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업은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위해 클라우드 기업으로 전환하였고 그 사이에 윈도우즈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이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출시함으로써 또 다른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을 봐도 클라우드와 소프트웨어 부문의 성장률은 연간 20%를 능가하며 무지막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이 소프트웨어 기업의 힘인가 싶습니다.. 디지털 시대로 전환하면서 성장률이 가속화되고 있고 제조업 대비 영업이익률도 30% 이상으로 매우 높습니다.
마소의 매출액을 통해서 이제 마소는 윈도우즈를 밀던 기업에서 이제는 클라우드 기업으로 봐도 될만큼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며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크더라도 미래가 기대되고 성장성이 담보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죠.

지금까지 잘해온 건 OK, 마소의 미래는 무엇일까?

항상 얘기하지만 주가는 '앞으로'가 중요합니다.
이미 잘하고 있는 건 이미 반영되어 있고 앞으로 어떻게 성장 동력을 가질지에 따라 시장의 평가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기존의 PC를 바탕으로 윈도우즈 생태계를 구성하면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클라우드 시대의 흐름에 맞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분야에서 선두에 나서고 있는 마소. 그들은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을까요?

그들의 미래는 Windows 생태계 + 클라우드가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운영체제인 Windows 내에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넣은 상황이지만 이를 클라우드까지 넓혀 Iaas+Saas+Paas 까지 노리면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선두기업으로 치고 나가고자 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클라우드 게이밍 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데이터센터에도 투자를 아끼고 있지 않습니다. 
MS는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xCloud'를 출시하면서 클라우드 게이밍 형성되고 있는 초기에 시장 점유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마소는 헬스케어 분야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산업에 인공지능, 양자컴퓨팅, 홀로그래픽 기술을 도입하면서 다른 헬스케어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초기에 불과하지만 기업의 방향성을 제시한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애플카도 아무것도 없지만 방향성을 제시한 것만으로도 시장의 평가가 달라지기 마련이니까요.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엔 충분합니다)

1990년 대는 세계에 Windows PC 판매를 통해서 성장을
2000년 대는 다소 부진했지만 소프트웨어와 PC 판매를 이어갔고
2010년 대는 소프트웨어 부문의 수익화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접목하여 다시 한번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0년대에는 어떤 새로운 비즈니스를 보일까요..?
아마 클라우드 성장은 지속되고 헬스케어 비즈니스를 출시하면서 다시 한번 성장 Drive를 걸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