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투자 일기

Unity Software(U), 실적 발표 전 생각 정리

by 2Ants 2021. 11.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기업들이 연이어 21 3Q 실적 발표를 내놓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올라오는 기업들의 실적 발표를 Follow-up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요즘은 정말 실적 장세구나..."라는 생각만 드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인기가 많은 종목이라도 이번 공급망 차질, 인플레이션에 차질이 생겼으면 가차없이 주가가 곤두박질 치고,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여주는 기업의 주가는 천정부지로 치솓고 있습니다.


사실 요즘 이런 실적 장세의 장을 보며 Unity Software에 대한 걱정이 많습니다. Facebook이 애플의 IDFA 광고정책 변경(더 이상 아이폰 유저에게 타겟 광고를 기업 마음대로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으로 인해 실적에 영향을 받으며 나락을 가고 있고(페이스북의 경우 다른 악재도 많지만), 마찬가지로 광고 수입으로 돈을 버는 SNAP의 경우도 하루만에 -26% 가량 하락하였습니다.

 

SNAP의 3개월 주가


유니티 역시 광고 수입으로 돈을 버는 기업입니다. 간단하게 Unity의 사업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료: GoldmanSochs Unity Model


1) Create Solution (매출비중 25~30%)

: B2C, B2B 고객들에게 콘텐츠 제작 Tool Platform을 제공하며 이에 대한 구독 수입과 인센티브를 받습니다. 좀 더 쉽게 표현하자면, 게임 계의 ADOBE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dobe의 경우 영상 편집하는 사람들에게 영상 편집 툴인 프리미어를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부가적인 기능인 포토샵, 다빈치 등의 소프트웨어 역시 제공합니다. Adobe 홈페이지에서 어도비를 구독하면, 고객에게 이 모든 툴을 제공하는 비즈니스입니다.


Unity 역시 Unity를 구독하면 게임 제작(현재 유니티의 고객은 거의 게임이기 때문에 게임이라고 하겠습니다)에 필요한 Tool을 제공하고 그에 대한 Fee를 받는 비즈니스입니다. 현재는 고객군의 70% 가량이 'Game'쪽이며 건설, 건축, 엔지니어링 쪽으로 우선은 '게임 제작을 도와주는 Software를 구독으로 판매한다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에게 돈을 받고 판매하는 것은 아니고, 기본적인 Tool은 무료로 제공하며 추가적인 기능을 쓰기 위해선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Create Solution에서는 주로 기업의 Unity 구독(Enterprise 분야)에서 수익이 창출됩니다.


2) Operating Solution (매출비중 65~70%)

: Unity의 메인 비즈니스입니다. 4Q20만 해도 60%의 매출을 차지했으나, 21년에도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현재는 67%의 매출 비중을 차지합니다.Create Solution, Operating Solution 둘 다 고성장 중에 있지만 Operating이 거의 분기마다 15%씩 성장해서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Operating Solution에는 다양한 사업이 있지만, Unity Ads라는 곳에서 90%의 수익이 창출됩니다. 즉, Unity 전체에서 Unity Ads에서 수입의 60% 가량이 창출되는 것입니다.


Unity Ads는 유니티를 활용해 게임을 만든 개발자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개발자들은 Unity를 이용해 만든 게임을 App store에 올려 Player들에게 판매하는데, 사실 Unity의 장점이 비전문가도 게임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쉬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Unity 게임 개발자들이 '유료 게임'을 통해 돈을 벌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Unreal 엔진을 활용해 대규모 RPG를 만드는 게임의 경우는 게임 판매 매출이 Main이 될 수 있겠지만, 모바일 게임 위주인 Unity는 그게 힘들죠. 따라서 Unity 개발자들은 앱 스토어에 무료로 게임을 공개하고 그 안에서 광고 수익을 받으며 돈을 법니다. Unity Ads는 이 광고 수익을 극대화해주는 Solution입니다.


Unity Ads는 빅데이터와 AI를 통해 Player의 취향과 나이 등을 고려해 최적화된 광고를 Matching 해줍니다. 더 중요한 건 Unity Ads는 기존의 광고와 달리 광고가 게임 Play의 몰입도를 방해하지 않도록 광고를 내보낸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 플레이 중 광고를 시청하면 아이템을 준다든가, 레벨업을 시켜준다든가 하는 식의 '참여형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죠. 그 결과 Unity Ads의 효과는 어마무시합니다.


* 유효시청비율: Unity Ads(97.8%) vs 업계 평균(57.4%)
** 동영상 시청 완료율: Unity Ads(87.3%) vs 업계 평균(32.5%)

 

■ 주가를 Drive했던 요인

source: investing.com

그렇다면 지금까지 Unity의 주가를 움직였던 요인은 무엇이었을까요?


당연 '성장 기대감'입니다. 이를 Drive하는 요인은 'Unity Ads'로써 결국 Unity Ads에 대한 성장 기대감이 주가를 움직였었습니다. 20년 9월 상장 후 $150까지 갔던 Unity의 주가는 연초에 애플의 IDFA 광고 정책 악재와 기관의 의무보유기간이 겹치면서 한 달만에 -35% 가량의 낙폭을 기록하였습니다. 여기저기서는 기관의 의무보유기간 종료때문이라는 말이 많지만, 개인적으로는 그건 전혀 중요한 게 아니고 애플의 IDFA 정책이 가장 큰 악재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결국 Unity Ads는 타겟 광고이기 때문에, 애플의 광고정책 변경으로 당연히 큰 타격이 올 것이라고 모두들 예측했습니다. 20년 Annual Report에서 Unity의 경영진이 애플의 IDFA가 타격이 있긴 하지만, 21년 매출의 3% 가량의 타격일 뿐이라고 언급하였음에도 주가는 지지부진 하였습니다.


하지만 1Q21, 2Q21 Unity의 실적 발표는 오히려 Operating Solution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고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Unity Ads를 이용했던 고객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광고를 많이 보면 Unity Ads 수익도 늘어남)

2) 이런 효과때문에 Unity Ads의 신규 고객도 늘었다.


즉, Unity Ads 고객 개발자들의 수익 증가와 신규 가입자들의 증가(P와 Q의 동반 성장)로 오히려 호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이죠. 페이스북은 이 기간, 애플 사용자의 광고 단가 하락을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단가 상승으로 광고 수익을 방어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지속가능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라고 해서 타겟 광고를 언제까지 열어둘 것이란 보장은 없기 때문이죠. 이와 달리 Unity Ads는 질적, 양적 성장을 한 것입니다.

 

■ 결론


Unity가 현재 광고로 돈을 벌고 있는 것도 맞고, 광고정책으로 타격을 받는 것도 맞습니다. 다만 저는 두 가지 이유에서 Unity를 Hold합니다.


1) 장기적으로 봤을 때 Unity는 결국 Create 기업이다.

: Unity가 현재 광고로 돈을 벌고 있지만, 거기서 번 돈은 모두 Create에 쏟아붓고 있습니다. 최근 활발하게 M&A를 하면서 다양한 산업의 3D 콘텐츠 솔루션 기업을 인수하고 있는 것도 결국 Create Solution에서의 우위를 가져가기 위함이죠. 결국 장기적으로 Unity가 추구하는 방향성은 "광고로 돈을 버는 기업"이 아닌, 다양한 산업에서 Unity Software를 사용하여 3D 콘텐츠, 메타버스 시대가 열리게끔 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경영진 역시 동일한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Cash cow인 게임 산업과 투 트랙으로 타산업의 진출을 열심히 해나가고 있습니다.


즉, 광고 수익으로 단기간 주가가 떨어질 수는 있지만 장기적인 성장 동력은 여전히 유효하다라는 것이죠.

 

2) 광고 정책 타격, 생각보다 안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 Unity Ads는 단순 광고 제공 기업(FB나 SNAP과 같이)이 아니라 당사만의 솔루션을 통해 광고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타겟 광고가 불가능한 시장이 됐을 때 단기적으로는 실적 악화로 이어질 순 있지만 기저효과로 인해 오히려 광고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Unity Ads(비록 타겟 광고는 안되도 유의미한 유효시청률과 시청완료율을 보유)의 진가가 발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또한, 1Q21~2Q21 Unity 경영진들은 Unity Ads의 진가를 충분히 보여주었으며, 3Q21 역시 기대해볼만 하다라는 것이 저의 의견입니다.

 

Unity의 3Q21 실적 발표는 11/09(현지시간)이며,


컨센서스 Revenues는 265.09M, 컨센서스 EPS는 0.068 달러입니다.


유니티의 실적 발표는 발표되는대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