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실적 발표

엔페이즈 에너지(ENPH), 진격의 3분기 실적 분석!

by 2Ants 2021.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한국 시간으로 오전 엔페이즈 에너지(ENPH)가 실적 발표를 하였습니다.

결과는 어닝 서프라이즈. 실적이 발표되자 오늘 After Market에서도 +15% 가량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일에는 ENPH가 실적 발표를 앞두고 -3.33%로 마감하였는데, 이는 지난 2분기 마이크로 인버터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 부족으로 인해 실적이 예상치를 하회하였고 투자자들은 이번 분기 역시 반도체 쇼티지를 피해가지 못 했을 거라는 예상으로 매도 물량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ENPH는 보기좋게 이번 분기 모두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경영진이 반도체 재고 관리를 통해 Supply chain을 관리하고 가격 인상과 수출 다각화를 통해 P와 Q를 증가시킨 영향입니다.

 

  예상 EPS Actual EPS 예상 Revenues Actual Revenues
Enphase Energy 0.49 0.62 345.37M 351.52M


우선 가장 중요한 Revenues는 351.52M로 집계 되었습니다.

이는 예상 Revenues인 345.37M을 Beat한 수치이며, QoQ+11%, YoY +97% 가량의 수치입니다. EPS는 0.62로 예상치인 0.49를 25% 가량 상회하였으며, 이는 YoY +100%, QoQ+112%의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이번 실적분기 Highlights를 자세히 살펴보시죠.

Enphase Energy 3Q21

 

우선 Enphase Energy의 경우 NoN-GAAP 회계처리를 위주로 실적 보고를 합니다. GAAP과 Non-GAAP의 주요 차이는 Stock-based Compensation(일종의 스톡옵션)을 비용처리를 하냐 마냐의 차이인데, Enphase의 경우 비용으로 처리하지 않고 일종의 '직원들에게 주는 인센티브'의 개념으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Non-GAAP 기준으로 이번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Revenues의 성장(QoQ+11%, YoY+97%)은 엔페이즈의 마이크로인버터 제품인 IQ7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실적 발표 전에도 유럽으로의 수출 공시가 몇 개 나왔었는데 이번 분기에서 역시 미국 외에 International 매출액이 2배 이상 성장하였습니다(아직 미국 매출이 압도적이긴 하지만).


특이한 점은 이번 분기 Revenues가 YoY 기준 두 배 가량 성장이 이뤄냈어도, Income from Operating은 더 적게 나왔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R&D와 Marketing 비용을 증가시켜서 그런 것도 있지만, 가장 주요하게는 'Cost of Revenues'의 증가였습니다.


이는 최근 물류 대란과 공급망 문제로 인해 '물류비가 증가'하여 발생한 현상입니다. 하지만 Enphase는 IQ7의 가격을 올림으로써 해당 부분을 대부분 방어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점은, 현재 Enphase가 영위하고 있는 차세대 가정용 인버터 시장에서 ENPH의 가격 결정권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가격을 올렸음에도 IQ7과 Enphase Storage System의 판매 대수(Q)의 증가는 그야말로 놀라울 정도였습니다.


특히 Enphase Storage System(ESS)의 출하량은 지난 분기(2Q21)보다 무려 51%가량 증가하였습니다.

Enhase storage system

 

또한, 지난 주 ENPH는 마이크로인버터의 신제픔 IQ8을 저번 주에 출시하였는데 다음 분기(4Q21)의 IQ8 판매량에 대해 큰 자신감을 내놓았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글로벌적으로(특히 유럽) 각광을 받고 있는 당사의 마이크로인버터 제품이 이번에는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 시장에 나오는 것인데요, IQ8은 세계 최초의 그리드 마이크로 인버터입니다.

엔페이즈는 이번 신제품인 IQ8을 위해 마이크로 인버터를 위한 맞춤형 집적 회로(ASIC) 칩에 많은 투자를 해왔고 드디어 마이크로 그리드를 형성할 수 있을 만큼의 스마트한 인버터인 IQ8을 출시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마이크로인버터 IQ8은 배터리가 없어도 선라이트 백업을 제공하여 더욱 안전한 수요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엔페이즈가 밝힌 거주용 IQ8(IQ8 TM)의 예상 SAM는 20년 2.7B, 23년 4.5B이며, 상업용 인버터인 IQ 8D의 SAM는 23년 1B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경영진이 밝힌 4Q21 ENPH의 Revenues는 $390~$410M, Non Gross margin은 38%~41%로 이번 분기보다 10~15% 가량의 높은 매출을 내놓았습니다.

 

이번 분기에서는 엔페이즈 에너지의 경영진의 경영 능력과 더불어 확실히 시장 리더로서 자리잡아가는 ENPHASE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당장에 다음 분기도 기대가 되지만, 향후 엄청나게 커질 시장이기 때문에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Follow-up하며 투자를 지속할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