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직장인 재테크

직장인재테크(6)_ 연말정산(결정세액 - 기납부세액 = 차감징수세액)

by 2Ants 2020. 1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앞의글에서는 산출세액과 세액감면 및 공제를 통해 결정세액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연말정산의 과정은 끝이 났네요 ㅎㅎ. 저도 공부하면서 많이 배웠다고 생각이 듭니다. 꾸준히 하다보니 점점 익숙해지는 것 같아요. 이번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연말정산의 원리에 대해 끝을 맺어보려고 합니다.

먼저 연말정산 구조 상 현재의 위치부터 보도록 하죠.

출처 : 나

위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이, 결정세액에서 기납부세액을 빼고 나면 차감징수세액이 나오게 됩니다.
위의 차감징수세액이 (-)라면 우리는 연말정산 시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차감징수세액이 (+)라면 우리는 연말정산 시 세금을 추가납부 해야합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결정세액 => 우리가 실제로 내야 할 세금
기납부세액 => 우리가 실제로 낸 세금

이렇게 보면, 우리가 내야할 세금보다 낸 세금이 많다면 당연히 돌려받아야겠죠.
반면, 내야할 세금보다 낸 세금이 적다면 돈을 더 내야 하는 것입니다.
여태까지 앞의 글들은 전부 우리가 내야 할 세금을 계산해온 것입니다.
그리고 각종 공제들을 통해 우리가 내야할 세금을 줄여온 것이죠.

그렇다면, 우리가 낸 세금(기납부세액)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그 정답은 월급명세서에 있습니다.

출처 : 나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합치면 월 약 2만원(17,233+2,322)이 됩니다.
(실제로 기본급이 2백만원일 경우 소득세는 10만원이 넘을겁니다. 여기선 예시로만 사용했을 뿐이니,
본인의 월급명세서를 참고해주세요!)
소득세와 지방세를 월 2만원씩 내면 1년에 24만원입니다.
즉, 기납부세액은 24만원이 될 것입니다.
결정세액은 19.4만원이었고 기납부세액은 24만원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내야할 세금은 19.4만원인데, 실제로 낸 세금은 24만원이 된거죠.

이렇게 되면 우리는 4.6만원의 세금을 더 낸 거나 다름없습니다.
이럴 경우, 연말정산에서 4.6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는 것이죠.
공식에 그대로 대입해보면 차감징수세액 => 19.4만 원(결정세액) - 24만 원(기납부세액) = -4.6만 원이 됩니다.
차감징수세액이 (-)니까 4.6만원을 우리가 환급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드디어 연말정산 기본이 끝났습니다!
여기까지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ㅎㅎ

글을 쭉 읽다 보면 아셨겠지만, 연말정산에 돈을 많이 돌려받으시고 싶다면 최대한 공제를 많이 받으면 됩니다.
다만, 공제를 받기 위해서 쓸데없이 돈을 쓰는 경우는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말정산 공제를 많이 받으려고 일부러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에 연 700만원까지 투자를 하는 게 꼭 좋은 것일까요..?
연금은 말 그대로 만 55세 이후에 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전에는 쓸 수 없는 돈입니다. 묶여있는 것이죠.
월 60만원씩 55세 전까지 쓸 수 없다고 생각해보시면 이는 꽤나 부담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일부로 연말정산에서 돈을 많이 돌려받자고 연 700만원씩 돈을 넣을 필요는 없는 것이죠.
오히려 그 돈으로 연금이 아닌 계좌로 투자해서 결혼자금, 집과 차 비용, 육아비, 생활비에 쓰는 게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월세 공제를 받자고 나가서 월세를 사는 게 과연 맞을까요..? 어떻게 보면 월세로 나가는 돈이 더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공제받는 금액보다 투입되는 돈이 더 많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경제적으로 손해입니다.

그래서 연말정산에서 반드시 돈을 돌려받아야 해! 라는 마음으로 각종 공제를 받고자 이리저리 돈을 투입하는 건 다소 주객전도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연말정산 시리즈를 쓴 이유는 쓸데없이 놓치고 있는 돈이 없는지 확인해보자는 것입니다.
한 번만 공부해두면 앞으로도 쓸데없이 놓치고 있는 부분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필요하다면 좀 더 공제 혜택을 노려볼 수 도 있고 말이죠. 이렇게 하나씩 안정적은 재테크 구조를 만들고 그 위에서 투자를 한다면 보다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연말정산에 대한 공부 이후에는 시중에 존재하는 각종 재테크 상품(CMA,퇴직연금,개인연금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렇게 재테크 상품 + 연말정산에 대해 공부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게 대입하면 그 이후에는 투자만 하면 됩니다.
이 부분도 하나씩 저도 공부해가며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함께 자신에게 맞는 투자 구조를 통해 밝게 빛나는 경제적 자유를 이뤘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